미국 학교 랭킹 확인은 여기서

반응형

미국 학교 입학 준비

미국 이민을 준비 하면서

미국 이민을 준비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자녀들의 학업' 때문 일 겁니다.
한국에서의 수업이나 커리큘럼이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조금 더 나은 선택권과 환경을 주고 싶어 하는 분들이 미국 이민을 선호 하고 진행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 학습으로 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덜 받기 바라고 원어민 만큼은 아니더라도 자녀들이 원할하게 영어로 소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민을 준비합니다. 단편적인 예를 들자면 한국에서 공립학교는 고등과정까지 '무료'이지만 기타 사교육비는 한달에 최소 100만원은 우습게 들어가고 사교육에 부모는 허리가 휘고 아이들은 잠 잘 시간도 없이 공부에 매진하느라 그 누구도 행복하지 않습니다. MZ세대가 세상을 이끌고 있는 이 시대, 과연 책상 앞 공부만이 인생의 답인지도 의문스럽습니다.

기러기 가족(아버지는 한국에 남아 일을 하고 엄마와 아이들만 미국에서 생활하는)이 아닌 이상 아버지의 직장이 미국 어느곳으로 정해지느냐에 따라 지역이 선정 됩니다. 지역을 내 마음대로 선택 할 수 없지만 운이 좋게도 미국에서 생활 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이 된다면 아이들을 미국 공립학교에 보내고 싶은게 많은 엄마들의 마음 일 겁니다. 그렇지만 미국이 제주도도 아니고 직접 찾아가서 동네를 둘러보고 학교를 알아보는건 쉽지 않습니다. 잘 모르는 지역에 집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아무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연락을 하여 내 사정을 이야기 하고 좋은 학군의 괜찮은 집을 구하는 일을 덜컥 맡겨놓고 신뢰 할 수도 없습니다. 다행히 인터넷이 잘 발달 된 시대에 살고 있는 저희는 온라인으로 발품을 열심히 팔며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가려고 하는 지역의 좋은 학군, 좋은 동네는 어디인지 어떻게 검색을 해서 알아봐야 할까요?

미국 학교 시스템

우선 한국과 미국은 학기의 시작부터가 다릅니다.
한국은 새학기가 3월부터 시작이지만 미국은 9월부터 새학기가 시작 됩니다.
그래서 학년 기준도 나이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2022-2023 입학 기준으로 말하자면 내 아이의 생일이 8월이냐 9월이냐에 따라서 한 학년이 나뉩니다. 아카데믹 학년(Academic School year)을 기준으로 학년이 나뉘는데 이는 그 해 9월1일 이전 만 나이로 결정이 됩니다.
(생일이 8월인 경우, 아이 입학을 한 학년 늦춰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12월에 태어났기 때문에 9월1일 새학기가 시작하는 시점에 만5세가 넘었다면 킨더가튼(KK, Kindergarten)에 입학 가능한 나이가 되는 겁니다. 한국의 나이로 따지면 7세가 되어서 킨더를 가게 되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학교 등록 시기는 언제일까요?
보통 입학하는 해 3-4월에 입학 등록 접수를 시작합니다. 공립의 경우 해당 지역의 지정된 공립 학교에 원서를 접수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요구하는 서류는 거주지 증명서 2장, 아이의 생일증명서(Birth Certificate), 부모의 신분증(Photo ID), 건강검진증명서(지난 1년간의 검진기록, 치과검진 기록 등)이 필요합니다.
서류 접수는 보통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며 서류 접수가 완료 되면 접수 서류 확인을 위한 인터뷰 날짜를 잡고 학교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조지아 주 기준입니다)

pre-K 등록 서류 안내

학교의 구분도 한국과는 살짝 다릅니다.

  • 초등학교: KK-5학년
  • 중학교: 6-8학년
  • 고등학교:9-12학년

'나는 학업이 매우 중요해서 아이를 사립학교로 보낼 예정이다' 하는 경우 사립학교는 보통 10월부터 다음 해 입학 원서 등록을 받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공립학교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의 경우 SSAT 성적, 지원동기 등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학교 랭킹 확인 가능 한 곳은

내가 가고자 하는 지역에 좋은 학교가 어디 있는지, 학교 내 학생들 인종 비율은 어떤지, 학습은 어떤지, 교사 수준은 어떤지 궁금하게 한 두 가지가 아닐겁니다. 이러한 정보가 먼저 확보 되어야 좋은 학군이 있는 좋은 지역에 집을 알아보기가 수월해 집니다.
학교 정보는 보통 niche.com 이나 greatschools.org 등에서 지역별 학교를 검색 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재학 중인 또는 졸업한 학생들의 학교 리뷰도 참고 할 수 있어서 어느정도 학교 수준인지 참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