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4. 29. 00:55

우리아이 아토피 어떻게 하나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바비바두 입니다. 

임신이라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제가 먹는 모든 음식을 조심했던거 같아요.

모든 임산부들이 내가 먹는 것 = 내 아이가 먹는 것 으로 생각하니 아무래도 많이 조심하게 되는거 같아요. 

그런데 간혹 아이들이 열꽃이 난다던가 닭살이 올라온다던가 아니면 아토피 증상이 있을 때 

내가 임신 중 혹시 뭘 잘 못 먹었나? 하는 죄책감부터 들더라구요. 

 

임신 중 뭘 먹어서 아이에게 안좋은 피부를 전해 준건 아닌가 하는 미안한 마음으로 어쩔 줄 몰라하게 되는데요. 

저는 첫째 아이가 약간의 아토피성 피부를 갖고 있어요.

첫째 임신 중에는 진짜 왠만하게 먹지 말라고 하는 음식은 하나도 먹지 않았고 인스턴트 식품도 안된다고 해서 임신 중 라면 한번, 그것도 아이에게 안좋을까봐 끓인 후 행궈서 스프 반봉지만 넣고...(무슨 맛임? 하.) 끓여 줘서 짝궁이한테 엄청 승질을 내고 눈물까지 났었을 정도로 먹는 거 정말 조심했었거든요. 

 

그런데 둘째, 셋째 쯤 되면 임신 중 와인도 한잔 마시고 라면도 먹고 초밥도 먹고 그래도 괜찮다는 걸.... (권장하는거 아닙니다)

그렇게 덜 신경 쓴 아이들이 오히려 아토피도 없었어요. 

 

그러니 임신 중 엄마가 뭘 잘 못 먹어서 우리아이 피부가 이런건가 하고 죄책감을 갖지 마셨으면 합니다. 

아토피 초기증상 원인 대처

아토피 치료 어떻게

아이에게 아토피성 피부가 처음 발견 되었을때 정말 너무 속상하고 화가 났거든요.

그때 그 한번을 못참고 라면을 먹어서 아이가 이렇게 된거 아니냐면서 말이죠. 

그런데 그렇게 스스로 자책하고 화를 낸다고 해서 아이 피부가 좋아지는건 아니잖아요.

소아과 의사선생님은 일단 아이의 아토피가 심하지 않으니 몇가지 조언만 해 주셨어요.

 

- 유제품 끊기
- 견과류 먹이기
- 비타민 D 먹이기
- 오메가 3 먹이기 

 아직 너무 어린 나이의 아이였기에 알러지로 인한 피부 증상일 수도 있을거란 생각도 하기는 했지만

(첫 아이 이유식을 하면서 계란에 알러지 반응을 좀 보였으나 1살 이후로는 반응이 없었던 점) 

선생님의 조언에 따라 아이의 아토피가 진정 될 때까지 유제품을 끊기로 했답니다. 

그런데 유제품을 끊으면서 드는 생각이, 저희 아이들은 모두 모유가 아닌 분유를 먹여왔고, 분유에는 기본적으로 우유가 들어있는데 그동안은 피부에 전혀 문제가 없었거든요. 분유의 탈지분유는 괜찮았던 건가? 하는 생각을 좀 해보았었어요. 

 

어린 아동의 경우 견과류를 먹이는게 쉽지 않아요. 

그냥 견과류만 주면 씹다가 입안에 견과류 잔해가 남는데 이걸 삼키는걸 불편해 했어요. 

방법으로는 아몬드 가루로 쿠키를 만들어 먹이는 방법, 따뜻한 물과 함께 믹서기로 갈아서 우유 대체제로 마시게 하는 방법 등을 썼던거 같아요. 

 

의사 선생님께서 조언 해 주신 방법 외에도 

아이가 가려워서 득득 긁고 몸에 상처가 많이 나기도 해서 이전에는 매일 목욕을 시켰던 걸 이틀에 한번으로 바꾸고,

샤워 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코코넛 오일을 바르고 바디로션을 덧 발라주면서 보습에도 신경을 많이 썼답니다. 

 

아토피의 원인

제가 생각하는 아토피는 실은 식습관에서 오는 부분이 가장 크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의사는 아니지만 식습관과 음식에 관해 정말 많이 공부하고 찾아보고 고민하는 사람이에요.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에게 자연식을 권하는 이유는 자연식을 하면 인스턴트,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설탕 등의 섭취를 자연스레 끊어 버리게 되고 그 외의 가공식품도 멀어지게 되어서 라고 생각 합니다. 

사실, 마트에 가면 모든 음식에 내가 읽을 수 조차 없는 이상한 화학품들이 첨가물로 들어가 있어요. 

이런 화학품이 내 몸에 들어가서 과연 좋은 역할을 할까요? 

저는 몸에서 분해하고 활용하지 못하는 이런 가공된 첨가물들이 체내에 들어가서 제 역할을 못하고 말썽을 부리고 염증을 유발하고 몸을 아프게 만든다고 생각해요. 

염증이 생기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몸이 이겨낼 수 없는거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아토피 증상이 있다면, 심해지기 전에 우리 아이가 어떤 음식을 먹고 있는지를 한번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무심코 먹이는 우유 한잔도 실은 아시아인은 락토불내증으로 소화를 잘 시켜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안다면 굳이 우유를 먹이지 않을거에요. 

우리 아이가 키가 안클까봐 우유 꼭 먹여야 한다고 생각하신다면 우유가 아니라 고기를 더 먹이시면 되요.

고기도 유기농으로 목초를 먹여서 키운 고기를 먹이는게 아이들에게 가장 좋지요. 

 

유튜브에서 아토피와 관련한 영상이 뜨는데 약사님이 운영하는 채널이라 그런가.. 

먹으라고 권장하는 약이 너무 많아서 제 경험과 제 생각을 한번 정리 해 보았습니다. 

 

뭐든 과도하게 먹으면 안좋아요. 적당히 적당히..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