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하는 목적이 돈을 버는 거라면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바비바두 입니다. 

여러분은 유튜브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유튜버가 되기 위한 시작을 했나요? 아니면 이미 영상제작을 해서 유튜버로서 활동을 하고 있나요? 

저처럼 계획만 세우고 있는 분도 있겠죠? 

밀리어네어 유튜버

처음 유튜브 플랫폼이 세상에 나왔을 땐, 그저 개인의 영상을 공유하는 공유플랫폼 이었습니다. 

짧게나마 유튜브의 창업 스토리를 훑고 지나가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는 2005년 2월 전 페이팔 직원인 채드 헐리, 스티브 첸, 자위드 카림이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원래 짧은 비디오를 공유하고 시청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졌지만 곧 성숙한 비디오 호스팅 및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유튜브의 성장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유튜브의 개방형 플랫폼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 공유 및 볼 수 있도록 하여 많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합니다.

사용 편의성: 유튜브의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동영상을 업로드, 공유 및 시청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

바이러스성 동영상: 유튜브의 플랫폼은 동영상을 쉽게 바이러스화하고 빠르게 확산시켜 트래픽과 사용자 참여를 증가시킵니다.

언론사와의 파트너십: 유튜브는 고품질의 전문 콘텐츠를 플랫폼에서 제공하기 위해 언론사 및 콘텐츠 창작자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Google 인수: 구글은 2006년 16억 5천만 달러에 유튜브를 인수하여 플랫폼 성장을 위한 추가 리소스와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구글은 2006년 유튜브를 인수한 뒤 플랫폼을 몇 차례 변경했습니다. 몇 가지 주요 사태 발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 투자 늘리기=구글은 플랫폼의 성능과 신뢰성, 기능을 높이기 위해 기술에 막대한 돈을 투자했습니다.
여기에는 비디오 플레이어, 비디오 추천 및 채널 페이지의 개선이 포함됩니다.

콘텐츠 확장: 유튜브는 미디어 회사 및 콘텐츠 제작자와의 협력을 통해 고품질의 전문 콘텐츠를 플랫폼에 도입하고 콘텐츠 제공 범위를 확장합니다. 여기에는 원본 프로그래밍, 라이센스 콘텐츠 및 현장 활동이 포함됩니다.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
유튜브는 다양한 국가에서 현지화 버전을 출시하여 해당 지역의 사용자에게 현지화 콘텐츠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했습니다.

광고 수익:
구글은 광고를 통해 유튜브를 화폐화합니다. 여기에는 사전 롤링 광고, 프레젠테이션 광고, 후원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이것은 이미 회사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습니다.

Google 서비스와의 통합:
YouTube는 Google AdSense, Google Analytics 및 Google+와 같은 다른 Google 서비스와 통합하여 보다 원활한 사용자 경험과 추가적인 수익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구글의 유튜브 인수는 이 플랫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유튜브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했고,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날 유튜브는 매달 20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분당 수백 시간의 영상을 업로드하는 전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폼 중 하나다.

 

점차적으로 광고수익이라는 부분이 확대 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주요 수입원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거나 일상을 공유하며 소통하기 위한 의도가 더 많았다고 하자면 말입니다. 

 

그러니, 이제 유튜브를 해 보겠다 라고 마음을 먹은 경우에 백이면 백 모두 나의 노동력과 시간을 갈아넣은 만큼 소액이라도 일정의 금액을 벌고 싶은 의도가 분명히 있다고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접근하는 방식이 달라져야 합니다. 

 

아직도 조회수 당 금액을 조회하고 있나요? 
유튜브 RPM은 유튜브에서 조회수나 인상 1000건당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유튜브가 이 광고들을 천 번 볼 때마다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척도입니다.

유튜브 RPM의 정확한 양은 광고 유형, 광고주, 대상 시청자, 지리적 위치,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유튜브 RPM은 몇 센트에서 몇 달러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RPM은 플랫폼의 광고 활동 성능을 평가하는 지표 중 하나일 뿐이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조회수(CTR), 클릭비용(CPC), 전환율 등 다른 요인들도 유튜브에서 광고활동의 전반적인 효과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의 성격에 따라 주어지는 조회수 당 금액(RPM)이 달라 진다는 얘기입니다. 

왜 그럴까요? 

 

예를 들어, 요리 하는 유튜브에 붙는 광고는 주로 식품 회사의 광고가 될 것이고, 건강 관련 유튜브에는 보험사나 제약사의 광고가 될 것입니다. 그들의 광고 단가가 매우 다릅니다. 광고 단가가 쎈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주제로 콘텐츠가 만들어졌다면 그에 따라서 조회수 당 금액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는 비단 유튜브만 해당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제가 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역시 구글의 에드센스(Adsense) 광고 수익을 받기 위한 수익형 블로그 이며, 저 역시도 처음엔 제가 그나마 경험으로 쌓인 지식이 있는 미국 생활 정보나 아이들 육아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했었습니다. (2022년 7월-10월)

그러나 저도 본격적으로 금융, 재테크, 돈, 주식, 부동산 등의 돈 되는 이야기를 해야겠다고 방향을 틀게 된 것은 며칠 되지 않았습니다. 

이 전에는 저의 접근 방식이 취미 였다면 이제는 직업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게 된 거죠. 

 

같은 1만명의 조회수가 있더라도 어떤 사람은 500불을 벌고 어떤 사람은 그 조차도 못 버는 구조 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튜브를 하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할까요? 

 

유튜브 수익창출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하는 방법 4가지 

1.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은 성과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으로, 협력사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해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적절한 위치 선택: 홍보하고 싶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결정합니다. 제품을 홍보하고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열정적이고 친숙한 장소를 선택하십시오.

제휴 프로그램 찾기: 홍보하고 싶은 제품이나 협력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연구 회사입니다. 성공적인 실적과 후한 수수료 구조를 가진 평판이 좋은 회사를 찾습니다.

제품 홍보: 일단 자회사로 받아들여지면 제품 홍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 리뷰 작성, 튜토리얼 영상 작성,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의 광고 실행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추적 결과: 추적 도구를 사용하여 제휴 판매 및 수수료를 모니터링합니다. 이를 통해 무엇이 유효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볼 수 있으므로 결과를 조정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관계 구축: 당신이 일하는 회사와 그들의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성공적인 협력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고객의 질문에 적시에 답변하고 유용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하세요.

반복: 제품을 계속 홍보하고 결과를 추적하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정하십시오. 시간과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공동 마케팅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스폰서쉽 (광고)

유튜브 스폰서쉽은 유튜브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수익화 형태로 브랜드나 기업이 창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동영상이나 시리즈 영상에서 자신의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제품 배치, 비디오 리뷰 또는 제품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폰서쉽 활동에 참여하려면 창작자가 플랫폼에서 많은 팔로워와 좋은 평판을 가져야 합니다.
영상 협찬에 관심이 있는 브랜드나 회사는 보통 크리에이터와 연락을 하거나 각자의 분야에서 크리에이터를 찾습니다.

계약이 체결되면 창작자는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영상에 광고를 추가하거나 제품을 언급하며 브랜드 또는 회사는 일회성 또는 반복 지불로 창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합니다. 창작자의 시청자 규모와 관련된 후원 유형에 따라 수수료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후원은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브랜드와 기업이 타깃 시청자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창작자가 법과 유튜브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폰서쉽 콘텐츠를 공개해 잠재적 이해충돌을 청취자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후원

유튜브 후원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팬이나 고객으로부터 중복 결제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팬이나 스폰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매월 또는 각 영상 투고를 선택할 수 있으며, 신규 콘텐츠 조기 방문, 비하인드 방문 등 독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후원을 사용하려면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에 프로필을 만들고 각 계층에서 다양한 수준의 이점을 제공하는 고객에게 보상 계층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크리에이터는 그들의 후원 페이지를 팬들과 공유하고 유튜브 채널과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홍보할 수 있습니다.

팬펀드도 비슷한 개념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팬들로부터 직접 일회성 또는 반복적인 기부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유튜브 후원금, 유튜브 멤버십 등 팬 머니 지원 기능이 내장돼 있어 팬들이 원하는 창작자를 직접 지원할 수 있습니다.

후원과 팬 펀드는 모두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 팬과 후원자로부터 정기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수익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창작자가 광고 수익에만 의존하지 않고 콘텐츠 및 채널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리에이터의 경우 팬 지원을 통해 중요한 팔로워를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4. 상품 판매

크리에이터는 또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물 상품이나 전자책, 커리큘럼 또는 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제품과 같은 제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상품판매는 유튜브 제작자가 중개나 유통업체의 참여 없이 청중에게 실물이나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판매는 다음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유형상품: 창작자는 티셔츠, 머그컵, 스티커 등 채널 포지셔닝이나 브랜드와 관련된 실물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제품: 창작자는 전자책, 온라인 수업, 디지털 아트 또는 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제품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특정 기술 또는 전문 지식을 갖춘 창작자는 안내, 컨설팅 또는 디자인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직접 판매를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돈을 벌고 팬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틈새 시청자를 보유한 창작자에게 특히 그렇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사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 페이지나 전자상거래 상점의 트래픽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이메일 마케팅이나 소셜 미디어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청중과 접촉하고 그들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한 제품 판매는 창작자에게 추가적인 수익 흐름을 제공하고 시청자를 화폐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창작자의 경우 제품 관련성과 높은 품질을 보장하고 법률 및 유튜브 지침에 따라 후원 또는 상업 콘텐츠를 공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 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고 내가 어떤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서 콘텐츠를 제작 할 것인지 방향과 목적을 설정한다면 유튜브 구독자와 조회수에 집착하거나 그에 따른 자학을 하지 않고도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더라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 한다면 원하는 대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을거라 예상 됩니다. 

 

그러한 면에서 저도 막연히 처음에는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위한 수면음악 모음 채널을 오픈 할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수면음악이나 아이들 채널과 같은 경우 반복 시청으로 인하여 조회수는 높을 수 있으나 광고 단가가 낮고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수익이 잘 일어날 수 없는 카테고리 입니다. 

 

저 역시도 수익화를 하기 위해서 영상 제작을 할 예정이고 이 과정을 통해서 전자책, 온라인 강의, 광고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꽂아 수익화를 다각화 할 계획입니다. 

 

그러니 유튜버들이 가끔씩 "저의 수입을 공개합니다" 에서 현혹 되시지 않기를 바라며 오늘은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