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바비바두 입니다.
2022년 7월부터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수차례 승인 요청을 했지만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셋째 아이의 출산을 핑계로 잠시 티스토리를 내려놓았죠.
승인도 못받았고 언제 승인 받을지도 모르는데 하기 싫어지더라구요.
방문자도 하루에 많아야 10명?
승인이 난다고 한들 이게 무슨 광고 수익이 나겠냐 싶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제 티스토리를 확인했더니 누적 방문자수가 5천명이 되었더군요.
하루에 10명씩 찔끔찔끔 방문을 하나 마나 했는데 포스팅도 몇개 되지 않는데 누적 방문자가 그렇게 늘었다는게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그 때부터 다시 포스팅을 하기로 마음 먹고 이젠 사람들이 관심이 갖을 만한 주제의 글을 쓰자.
그래서 돈과 관련된 글을 쓰겠다 마음을 먹고 티스토리 대문도 바꿔 달았습니다.
비바비바두의 돈버는 이야기.
그리고도 세 번 정도를 더 구글 에드센스 승인 요청을 했지만 번번히 승인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아니, 남들은 포스팅 서너개 가지고 2주일 안에도 거뜬히 승인을 받는다는데 나는 포스팅이 50개가 넘었고 누적 조회수도 5천명이나 되는데 (물론 일일 방문자수는 여전히 10-20명 언저리 이지만...) 누구는 승인을 받고 누구는 승인을 받지 못하는 그 알고리즘을 도저히 이해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는 사람들의 글을 얼마나 많이 찾아보고 떨어졌다고 하는 사람들의 글도 얼마나 많이 찾아보면서 이유를 분석하려고 노력을 했던지...
구글 에드센스 승인 받는 방법
제가 생각하는 구글 에드센스 승인 받는 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정답이 없기 때문에 모두가 "구글 애드 고시"라고 부르니 처음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분이라면 마음을 내려 놓고 기다리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저처럼 많은 유튜버들의 권유를 보고 용돈벌이라도 한번 해 보자 하는 마음으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면 더더욱 승인을 받는게 더딜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 란, 블로그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전문가들은 블로그를 운영 할 때 뚜렷한 목적이 있습니다.
광고, 마케팅, 여행, 음식, 교육 등 한가지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보다 폭넓고 깊이있게 포스팅을 올리기 때문에 그 블로그의 색깔이 아주 뚜렷합니다. 누가 들어와도 여기서는 이 한가지는 제대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죠.
저의 경우 어떤 주제로 파야할지 모르겠고 저는 어떠한 전문 분야를 깊이있게 다룰 자신이 없어서 그날 그날 일기를 쓰듯 무작위성 글 쓰기를 남발하였던 점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더디게 받게 된 주요 요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1일 1포스팅을 해야 하는가.
제가 승인을 받은 날부터 2주 전까지 행방을 추적 해 보았습니다.
주부라는 핸디캡으로 인해 저는 매일같이 포스팅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잦은 낙방으로 인해 예전만큼 열의를 갖고 포스팅을 하지 않고 그저 될때까지 한번 해 보자라는 마음으로 시간 여유가 될 때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 주기는 보통 이틀에 1개의 포스팅 정도 였습니다.
그리고 주말의 경우에는 글을 쓰지 못했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유치원에 가지 않고 집에 있는 주말에 시간 여유가 더 없기 때문에 어떠한 주제를 갖고 글을 쓰기 위해 자리에 앉아 있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1일 1포스팅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의 낙방을 가리는 주요 요인은 아니다 입니다.
다만, 저는 어찌저찌 되었건 승인을 받은 그 당일까지의 포스팅이 66개나 되었으니 이제 막 티스토리 계정을 만들어서 열의에 불타 나는 2주 안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꼭 받고 말 것이다! 라고 한다면 하루에 꾸준히 1 포스팅, 여력이 된다면 3 포스팅을 하시는 걸 권유 드리는 바 입니다. 어찌되었건 승인이 나면 수익을 내고 싶은게 사람 마음인지라 포스팅이 많으면 노출이 많이 되고 노출이 많이 되면 유입이 많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1일 1포스팅을 하지 않아서 낙방을 한게 아닌가 하고 자책을 하고 있다면, 그 자책감은 잊으셔도 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꾸준히 한다는게 중요 한 듯 합니다.
퀄리티 높은 포스팅을 하는 방법은.
많이들 듣고 시작 하셨을 1일 1포스팅에 대한 이야기는 마쳤고, 그 다음에 많이 들은 이야기가 포스팅 1개 당 글자수가 1,500자는 되어야 한다 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처음부터 무턱대고 무조건 글은 1,500자를 넘겨야 한다며 말도 안되는 주절주절을 문장의 앞뒤에 끼워 넣으려고 노력을 했었습니다. 생각보다 1,500자가 지식이 없는 사람에게는 많은 글자수 였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제 경험상, 글자수가 많으면 그 사이에 광고를 끼워넣기 좋아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글자수가 너무 적으면 글의 내용이 너무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지 이게 절대값은 아니다 입니다.
글자 수는 1,000자 이상이면 가장 좋지 않나 합니다. 그렇다고 700-800자 써 놓고 나머지 200자를 어떻게 채우나 고민을 하시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700-800자도 내용의 요지만 명확하다면 저는 포스팅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글자 수 확인은 네이버에서 '네이버 글자 수 세기'를 검색해서 나의 글을 모두 복사해서 붙여넣고 확인을 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해야 할 것은 티스토리에서 글을 쓰다가 완료를 누르기 전 왼쪽에 맞춤법을 꼭 한번 확인을 하시라는 겁니다.
맞춤법 검사를 한번 하고 글을 포스팅하면 조금 더 빠르게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카테고리 세분화.
저는 글을 중구난방으로 쓰고 있어서 조만간 카테고리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구글 에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가급적이면 카테고리를 분류하지 마시고 글을 쓰시기를 권장 합니다.
그 이유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놓고 그 카테고리에 글이 없다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한다는 썰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 말라고 하는데에는 그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무료 이미지 사용.
포스팅을 할 때 꼭 이미지 하나 이상은 넣어야 하는데 매번 글을 쓸때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진을 활용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여건 상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픽사베이나 펙셀 등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가져 온 사진을 첨부해서 쓸 때가 많은데 저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더뎌지는 이유가 무료 이미지를 사용해서 그런게 아닌가 라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만약 이게 문제가 된다면.. 어떻게 해결하지?
하지만 제가 승인을 받은 걸로 봐선 (이미지 출처를 작성하지 않았음에도) 이 때문에 승인이 더뎌진거 같지는 않습니다.
URL 삽입.
이 부분은 민감한 부분인 듯 합니다.
URL을 너무 남발하며 한 포스팅에 마구잡이식으로 넣는 것은 지양해야 하겠지요.
왜냐하면 구글에서 인식하기로는 이 사이트는 외부링크를 많이 걸어서 글의 퀄리티가 낮다고 판단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가 타 사이트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링크를 거는 것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저는 포스팅이 60개가 다 되어 가도록 이 부분에서 소위 말하는 저품질에 걸릴까봐 타 사이트의 링크를 걸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글을 쓰면서 타 사이트의 링크를 안 걸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디즈니 공홈의 링크도 걸고 체이스 카드사의 공홈 링크도 걸고 하는 등 타 사이트의 링크도 같이 걸었지만 승인을 받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악의적으로, 고의적으로 내 티스토리 내에서 체류 시간을 연장시키기 위해 링크를 잔뜩 걸어놓고 링크를 클릭하면 글이 100자도 안된다던가 한다면 당연히 저품질이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일일 방문자 수.
저는 이게 저의 승패를 가르는 마지막 키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저품질이 날 만한 글을 쓰지 않았고, 저품질을 받을 만한 주제의 글을 다루지 않았으며, 글은 항상 1,000자를 넘기기 위해 노력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의 티스토리 방문자의 수가 많아야 50명을 넘길까 말까 하는 상황이어서 광고를 붙여주기에는 너무나 같잖은 유입이라 판단되어 승인 거절을 받은게 아닐까 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승인을 받기 1주일 전 우연치 않게 "조지아 한인 맘 바자회" 관련 글을 쓰고 홍보를 하기 위해 제 인스타(인스타도 팔로워의 수가 하찮지만..)와 관련 한인 게시판에 홍보 글을 올려 유입을 유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승인을 받기 1 주일 전부터 일일 방문자 수가 100명 언저리를 웃돌았습니다.
저도 느낌상 하루 방문자 수가 100명을 넘으면 승인이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예측했던 대로 승인이 났습니다.
포스팅을 꾸준히 하고 모든 절차를 잘 마쳤는데도 승인이 나질 않는다면 이 부분을 한번 점검을 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승인을 받는게 예전보다 더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엔 유튜브에서 월백만원-월천만원 쌉 가능하다고 자꾸 사람들을 현혹시켜서 유입을 시키니 구글에서 승인을 받는게 더디기도 하고 승인 거절도 많은 듯 합니다.
그렇다고 신규 유입 된 분들이 잘못했다고 하는 건 아닙니다.
따지고보면 저도 그렇게 유입된 1인이기 때문이죠.
결론은, 어찌되었건 존버를 하면 승인 받을거라는 제 믿음대로 존버를 하다보니 승인을 받게 되네요.
왜 나는 승인이 안나는 걸까 라고 수 없이 검색을 해보고 수 없이 고민을 하고 있을 그 누군가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비바비바두의 티스토리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용어 이해하기 (0) | 2023.03.20 |
---|---|
아이셋 육아맘이 블로그로 돈을 벌어볼게요 (2) | 2023.01.31 |
블로그, 카페 ,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판매 시 확인할 사항 (0) | 2023.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