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이란?
교환 학생 프로그램(Exchange Student Program)은 보통 고등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만14-18세)이 다른 나라에 거주하여 언어, 문화 등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여기서 "교환"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른 나라들의 학생들이 서로 오고가는 "교류"를 의미 합니다.
보통 6-10개월 정도(한학기-두학기) 기간 동안 다른 나라에서 머무는 것을 의미하며 미국의 공립 학교에서 공부 하면서 미국인 자원봉사자 가정(호스트 패밀리)에서 거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국무부에 따른 공식 명칭은 'Secondary School Student Program'이며, 미국 국무부로부터 지정된 프로그램 스폰서 기관들이 시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협의체인 SCIET에 따르면 매년 약 3만 명의 학생들이 세계 110여 개국에서 참가한다고 발표 하였으며 참가 인원 중 매년 약 1천 500명이 대한민국에서 참가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생 비자를 통해 학교를 다니는데 미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J-1비자 또는 F-1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교환학생의 장점은?
- 저렴한 비용: 공립학교에 진학 할 수 있기에 사립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미국에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미국 문화 체험: 국제 학교나 유명 사립학교의 단점 중에 하나가 많은 한국 학생들로 인하여 영어로의 소통이 다소 적다는 점인데 한국인이 거의 없는 지역의 경우 영어로의 소통이 불가피 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미국 문화를 배우고 언어를 익히게 됩니다. 또한 어린 친구들이 유학을 가는 경우 부모 동반으로 오는 경우가 많아, 학교 외에서 영어 노출의 기회가 적지만 교환학생의 경우 방과후에도 미국인 가정에서 생활을 하며 미국 현지 가정의 문화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 영어 실력 향상: 대부분의 교환학생 지역은 한국인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 영어를 필수적으로 쓸 수 밖에 없는 환경이어서 영어실력이 빠르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미국 고등학교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 Homecoming, Prom등 영화와 드라마에서만 접하던 미국 고등학교 내 행사와 체육, 음악 이외에도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동아리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교환학생의 단점은?
- 선택 불가사항: 학생이 직접 원하는 학교, 지역, 호스트 패밀리를 선택 할 수 없습니다. 학생은 캘리포니아로 진학하고 싶어도 매칭 되는 호스트 패밀리가 남부에 있는 작은 도시에 있다면 그 지역에서 생활 할 수도 있습니다.
- 호스트 패밀리와의 갈등: 나의 부모하고도 갈등이 수시로 빚어지는 10대 청소년기 학생, 더군다나 미국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호스트 패밀리와 함께 사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 입니다. 많은 불편함과 사소한 갈등과 오해들로 인해 견디지 못하고 독립을 하거나 호스트 패밀리를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70%에 가까운 학생들이 호스트 패밀리와의 갈등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혼자 해결해야 하는 많은 결정들: 학업과 진로, 적성에 관하여 거의 모든 것을 혼자 알아내야 하고 결정 해야 하며 도움을 스스로 요청해야만 합니다. 특히나 한국인이 적은 학교로 진학하게 되는 경우 외국인을 위한 ESL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지 않은 학교들도 있어 바로 미국 학교 수업에 들어가게 되기도 합니다. 낯선 환경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부모님이 해 주셔야 하는 역할마저 학생이 담당해야 하는 부담감도 있습니다.
- 마약의 위험: 한국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마약이 외국에서는 허용되는 경우가 있어 자칫하면 학생이 유학생활을 하는 동안 마약의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 교통 수단 부족: 자동차 운전 면허 취득이 되는 나이는 만 16세 이며 단기간 체류하는 경우 자동차를 살 여건이 부족하여 호스트 패밀리의 도움이 없을 경우 교통 수단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사이 전일제 학생이어야 합스트 국가의 연력 요구사항에 충족 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시작 당시 15세에서 18세 사이)를 의미 합니다. 모든 주요 학과목에서 C학점이나 그에 상응하는 점수 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미국 교환학생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서는 ELTIS영어 시험의 일정 점수를 받거나 SSAT 시험의 일정 점수를 받아야만 지원 자격이 됩니다.
비용은?
EF 재단에서 제시하는 시작 비용은 $16,950부터 입니다. (저는 이 해당 기관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 비용 외에도 어떤 호스트 패밀리를 만나느냐에 따라 학생에게 추가비용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으며
혹은 호스트 패밀리의 아이들을 베이비 시팅을 시키거나 가사일을 시키는 등의 불합리 적인 요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경험담)
'비바비바두의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비자의 종류와 정의- 비이민 비자 (0) | 2022.06.30 |
---|---|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가기까지 (0) | 2022.06.29 |
미국 애틀란타는 어떤 도시에요? (0) | 2022.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