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 미국생활, 도움되는 커뮤니티 정보 여기있어요

by 원더웍스 2022. 7. 4.

 

미국 내 한인커뮤니티

미국 내 한인커뮤니티 어디서 찾나요? 

오늘은 어떤 내용으로 정보를 제공하면 좋을까 참 많은 고민을 하다가 첫 문단을 작성했는데 그만 홀라당 날려 버리고 나니 멘탈 복구가 잘 아됩니다. 아직 초보 운영자라서 그런지 이런 일에 대한 대비가 잘 안되어 흐름이 끊기고 나니 뭔가 멍한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미국에 가기로 마음먹고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일은 정보수집이 아닐까 합니다. 

정보 수집을 하기 위해서 흔히들 검색을 하는 플랫폼은 단연코 네이버와 다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최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플랫폼이다보니 정보도 많고 광고성 글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가 있어 검색을 하면 원하는 내용을 찾으려 했다가도 정작 광고성 글에 낚여 시간을 허비하거나 

그 관련 없는 광고성 글에 의해 애초에 내가 찾고자 했던 정보가 뭐였는지를 망각하고 엉뚱한 기사와 글을 읽다가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 그런 악성 패턴으로 인해 에너지를 빼앗기기도 합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 이시대의 장점 이기도 하면서 단점이기도 한 모습입니다. 

저의 경우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이 활성화 되기 시작한 시점에 유학을 오게 되어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면 대게 유학생들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고해커스(Gohackers)를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 했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유학을 준비하거나 유학을 준비 중이거나 혹은 이미 미국 내에서 유학 중인 선배님들의 소중하고 귀중한 생활 정보들을 접할 수 있었기에 제게는 수많은 롤모델들이 미국 현지내에서 잘 적응하고 공부를 하고 있다는 안도감과 위안, 동시에 나도 잘 해낼 수 있을거란 동기부여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아마도 이런 역할들을 커뮤니티가 해 주기때문에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사이트가 아니었다면 제가 살고 있는 지역 내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H마트와 같은 대형 한인 마트에 구비되어 있는 한인신문을 통해서 지역 정보를 얻어야만 했습니다. 보통 지역신문 내에는 그 지역의 구인구직 광고, 생활 정보 등이 실려 있고 지역내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에 대한 정보가 있어 간간히 신문을 통해 한인사회에 일어나는 일들을 파악하고는 했습니다.  현재는 이런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에 있는 오픈채팅방에서도 가볍게 대화를 하며 원하는 정보를 얻기도 한다고 하니 세상이 참 많이 좋아진거 같습니다. 

 

한국에 있는 미국 커뮤니티

  • [미준모] 미국여행, 유학, 취업, 이민, 영주권, 시민권 준비자들 모임 

      미국에 가기 위해 네이버에 검색을 하게 되면 아마 제일 많이 접하게 되는 카페가 아닐까 합니다. 미국에 가려고 하는 사람들의 목적이 모두 담겨 있는(여행, 유학, 취업, 이민, 영주권, 시민권) 카페이다 보니 정보도 많고 타카페에 비해 비교적 상업성, 홍보성 글들이 적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쉬운 편 입니다. 

  • 고해커스 

      앞서 설명을 드렸지만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께 꽤 유용한 사이트 입니다. 유학과 유학비자, 유학을 가기 위해 준비해야하는 각종 시험정보가 있어 미국으로 대학교, 대학원, 석박사 등을 준비 하는 분들께 무척이나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저의 경우 첫 미국 유학을 갈 당시에도 도움을 받았지만 대학원 입학시험(GRE)을 준비할 때와 대학원 입학서류를 준비 할 때 무척이나 많은 도움을 받았던 사이트라 자신있게 추천 드릴 수 있는 사이트라고 하고 싶습니다. 

  • 맘스홀릭베이비 (300만 엄마들의 임신, 육아 지식 in 카페)

      갑자기 왠 육아 카페를 소개하냐며 놀라실 수 도 있겠지만 미국을 오려고 준비 하시는 분들 중엔 이미 가정을 이루시고 아이들의 학업으로 인해 이민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이 상당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 대형 카페 내에 해외 거주 맘들과 예비 해외 거주 맘들이 커뮤니티를 이뤄 정보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미준모와 고해커스처럼 전문적인 정보를 다루기 보다는 현지 내에서의 거주 환경, 생활, 학군 등 조금 더 실질적인 정보를 다루며 현지 분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 이나 여성만 가입이 가능 한 카페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국 내 한인 커뮤니티 

  • 미시USA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커뮤니티 입니다. 미국 내 최대 한인 커뮤니티여서 없는 정보 빼고 다 있다고 할 정도로 활성화가 되어 있는 커뮤니티이지만 익명성 악성 글들로 인해 시끄러운 커뮤니티이기도 합니다. 적당히 활용하면 좋지만 "-카더라"하는 이야기에 너무 현혹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여성만 가입이 가능한 사이트로 되어 있으나 남성분들도 어찌어찌 가입을 하여 활동을 한다고도 합니다. 

 

  • 마일모아 

      미국에 오면 은행업무, 신용카드 개통 등 원래는 미국에 거주하는 분들께 신용카드 및 여행정보를 제공하던 개인 블로그 였는데 커뮤니티가 되면서 항공 및 호텔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모으는 방법 및 적립된 마일리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주로 소개 했었으나  현재는 상품할인 정보와 육아 및 의료 건강 등 미국내 생활과 관련된 질문과 답변도 늘어났습니다. 보건 의료, 세무 및 이민서류 등과 관련한 고급 정보가 많아 미국에서 3년이상 거주하게 되면 자주 방문하며 정보를 얻게 되는 사이트가 되겠습니다. 

 

  • 조지아텍 학생회

       조지아 내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이 역시 워낙엔 조지아텍으로 유학을 오는 분들이 모여 활성화 된 커뮤니티 였는데 점차적으로 조지아 내에 거주 하시는 한인분들이 유입되며 구인구직, 생활정보, 나눔 등이 있어 조지아로 이민 또는 유학을 오시는 분들께는 매우 유용한 사이트가 되겠습니다. 

 

  • HeyKorean 

      뉴욕 지역 내에서 활발한 커뮤니티라고 합니다. 

 

  • BostonKorea

      보스턴 지역 내에서 활발한 커뮤니티 입니다 

 

  • RadioKorea

     미국 내 한인들의 뉴스와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사이트로 캘리포니아에 사시는 분들이 주로 이용하시는 사이트 입니다. 

 

그 외 미국 사이트

  • Craiglist 

      미국 사람들이 애용하는 중고거래 사이트 입니다. 우리나라의 당근마켓 같은 곳 입니다. 직접 물건 사진을 업로드해서 팔수 있고 거래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면 동네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사이트를 이용하시더라도 개인 연락처의 노출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댓글0